한국어 화자로서 실생활에서 많은 한자어를 쓰지만, 다양한 표현들이 많다. 이번에 소개할 논문은 이 한자어들에 대하여 문법적인 특징을 규명하고자 한 논문이다.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는 아래 국립 국어원에 올라온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, 이 중 일부를 추려내었다고 한다. 전체 5965개의 어휘 중 동형동의어, 숫자, 고유명사, 의존 명사 등을 제외한 1724개의 한자어에 대해 분석이 이뤄졌다.
해당 데이터는 아래 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. (▼한국어 학습용 어휘 목록)
www.korean.go.kr/front/etcData/etcDataView.do?mn_id=46&etc_seq=71
문법적 특징과 그 양상
본 논문에서는 한자어의 문법적 특징을 격체계(주격, 목적격), 서술 기능, 수식 기능으로 구분하고 이 기능들을 명사(N), 동사(V), 형용사(ADJ), 부사(ADV), 관형사(ADN)로 묶어내어 살펴보았다.
명사[1036개] - 비중 가장 많음
주격, 목적격, -이다(서술어) 가능
ex) 가구(家具), 건물(建物)
서술 기능이 애매한 경우도 있다.
ex) 겁(怯), 기타(其他) >> *겁이다
관형사[31개]
사전에는 명사로 표기, 실제로는 관형사 역할
ex) 간접(間接), 각종(各種) >> 간접 경험
동사[27개]
어근+하다 형태로 동사적 용법으로 쓰임
동사적인 용법으로만 쓰이는 경우: 주로 1글자 한자어, 매우 적음
ex) 가(加)하다, 권(勸)하다
동사/명사[451개] - 비중 2번째로 많음
ex) 반대(反對)하다, 반대(反對)가 되다.
형용사[27개]
어근+하다, +이다(애매함)
ex) 다양(多樣)하다, 불완전(不完全)이다.
형용사/명사[28개]
ex) 불안(不安), 경제 불안
형용사/관형사[5개]
ex) 주요(主要)한, 주요 경제지표
형용사/부사[30개]
어근+하다, 어근+히
ex) 간단(簡單)하다, 간단히
형용사/부사/관형사[4개]
ex) 단순(單純)하다, 단순히, 단순 행정업무
부사[40개]
오직 한자어만, 한자어+파생접사(히/로)
ex) 과연(果然,), 서서(徐徐)히
부사/명사[26개]
주로 시간 관련 어휘
ex) 현재(現在)
부사/관형사[7개]
ex) 정식(正式) 채택되다, 정식 수교 관계가 없다.
결론
둘 이상의 품사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. (여러 종류의 문법적인 기능을 하는 경우가 많다.)
> 원인: 본래 중국어에서 온 단어이기에, 중국어 문법 특성의 일부도 영향이 있을 것이다. 물론 다른 한국어의 영향력이 반영된 경우도 존재한다.
1. 다품사적
- 한국어(고유어)는 동사, 형용사가 주어 목적어에 쓰이기 어려우나, 한자어의 경우에는 그 독립성을 바탕으로 주어, 목적어의 기능을 하기도 한다. 이 부분의 경우, 중국어의 고립어적 특성과 연관지어 볼 수 있다고 이해했습니다.
- 다의성: 어휘 자체가 동작, 성질 등의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다. ex)학습, 학습하다. 학습이다.
2. 유동적
중국어에서 한국어의 어근 단위로 한국어에 정착, 한자어 본래의 독립성이 반영되어 잠정적으로 명사적 용법으로 쓰이게 된 것. 물론 명사적 용법이 제한되기도 한다. ex) *겁이다, *기타이다, *동서(東西)이다 등
중의성에 대한 형태소 분석
다품사를 갖는 어휘들이 많은데, 이 어휘들이 형태소 분석기에서 품사가 잘 분석되는지 궁금했다. 물론 -하다, -한 등의 어미가 붙는 경우는 이 어미들이 중요한 변별자로 작용하여 품사가 결정될 것이지만, 부사의 경우에 '현재(現在)'의 경우, 어근 단독으로도 부사로 쓰이기에 분석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.
mecab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는데 잘 분석하는 걸 살펴볼 수 있었다. 보조사('-는'도 중요한 지표로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.
1) 명사: 현재는 다시 오지 않는다.
>> 현재_NNG 는_JX 다시_MAG 오_VV 지_EC 않_VX 는다_EF ._SF
2) 부사: 현재 토트넘은 6위이다.
>> 현재_MAG 토트넘_NNP 은_JX 6_SN 위_NNBC 이_VCP 다_EF ._SF
참고 문헌
이경보. (2016). 한국어 한자어의 문법적인 특징 및 쓰임의 양상.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, 45(0), 191-221.
Lee Kyong Bo. (2016). Grammatical Features and Usage of Sino-Koreans..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, 45(0), 191-22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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